▶ 빨강 (주목)
- 긍정적 속성:
따뜻함과 에너지, 흥분
정력, 체력, 열정, 성욕
육체적 에너지, 용기, 반항, 생종
- 부정적 속성:
분노, 짜증, 피로, 논쟁
주변에 빨강이 많다면 편안하게 긴장을 풀기 어려움.
- 활용법:
빨강은 신체적 반응을 유발함.
톤이 진할 수록 느끼는 신체적 자극도 강해짐.
예시 기업) 코카콜라
▶ 분홍
- 긍정적 속성:
양육, 돌봄, 따뜻함, 사랑
- 부정적 속성:
부족함, 연약함, 힘이 없음
- 활용법:
공격성을 감소 시키기 위해 사용 가능.
▶ 노랑 (신경계의 영향을 미침)
- 긍정적 속성:
긍정, 낙천, 자존감
- 부정적 속성:
짜증, 불안, 조바심, 우울
- 활용법:
노랑은 햇빛의 색, 행복의 색
적절하게 사용하면 긍적적인 감정을 일으킬 수 있음.
그러나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짜증을 유발시킴.
▶ 주황
- 긍정적 속성:
친근, 에너지, 재미, 장난, 풍요
- 부정적 속성:
유치, 경솔, 촌티, 싸구려
- 활용법:
넉넉함, 긍정적 느낌과 잘어울림.
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유치하게 보일 수 있음.
▶ 갈색
- 긍정적 속성:
안심, 안전, 믿음, 협력, 편안, 따뜻함
- 부정적 속성:
지루, 따분함, 고집, 비타협적, 무거움
- 활용법:
긴장을 풀게하고 편안함을 유발 시킬 때 사용.
오래 머물게 할 수 있음.
예시) 나무, 바닥
▶ 파랑
- 긍정적 속성:
세계적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좋아하는 색
지적 능력에 영향을 미침.
논리, 명료, 평온, 고요, 정직, 신뢰
- 부정적 속성:
차가움, 무심함, 식욕 감퇴
- 활용법:
밝은 파랑은 정신의 안정, 수면, 꿈에 활용 가능.
어두운 파랑은 정신 자극, 집중에 활용 가능.
농도와 무관하게 파랑은 정신적 반응을 일으킴.
파랑을 내세우는 브랜드 들은 전문성이 높아보임
예시) 은행
▶ 초록
- 긍정적 속성:
안정, 평온, 조화, 균형
- 부정적 속성:
정체, 지루
- 활용법:
긴장을 풀 때 사용 가능.
편안함을 유도 할 때 사용 가능.
예시) 숲
▶ 보라
- 긍정적 속성:
고차원, 영적, 심사숙고, 진리
- 부정적 속성:
내향적, 멍해보임, 저속함
- 활용법:
왕족과 부유층이 보라색을 사용했다고 함.
고위직과 성직자의 색이기도 함.
▶ 회색
- 긍정적 속성:
중립적, 감정적 소음을 가라앉힘.
- 부정적 속성:
피곤함, 따분함
- 활용법:
안정을 표현할 때 사용 가능함.
그러나 지나치게 사용하면 피곤하고 따분해 보일 수 있음.
▶ 흰색
- 긍정적 속성:
완벽, 순수, 고요, 단순, 정돈, 안정
- 부정적 속성:
차가움, 무신경, 고독, 거리감
- 활용법:
흰색으로 꾸며지면 조용하고 위생적으로 보일 수 있음.
반대로 춥고 고독하며 자신을 돌봐주지 않을 것처럼 보이기도 함.
예시) 병원
▶ 검정
- 긍정적 속성:
우아함, 세련됨, 신비
- 부정적 속성:
무서움, 위협, 차가움, 불친절
- 활용법:
다른 색들과 매치에 따라 느껴지는 게 달라질 수 있음.
검은색만 사용하기 보다는 적절히 매치하는 게 중요함.
[정리]
11가지 색들이 어떤 심리적 영향을 미치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.
크게는 인테리어부터 작게는 옷입는 것, 물건 구매 등을 할 때
이 지식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.
휴식을 취하는 방에는 노란색 보다는 파랑이나 초록을 써서 꾸밀 수도 있는 것이죠.
이 지식을 활용하여 의도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보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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